이 글은 세상의 모든 시술이나 요법이 100% 효과적이거나 안전하지 않다는 일반적 사항을 전제로 시작합니다. 간단한 시술을 할 때도 부호자 동의서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죠.
따라서 이 글은 필러가 무조건 위험하거나 잘못된 시술이라는 전제로 작성하는 것이 아님을 밝히며, 보다 안전하고 나에게 적정한 시술을 선택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톡스 vs 필러, 뭐가 틀리나?
보톡스는 운동신경말단에 작용해 근육의 움직임을 차단, 주름완화 효과 또는 턱근육이나 종아리 근육 등의 축소 효과를 보기 위한 시술이다. 원치 않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펴는 방식이라고 쉽게 이해 가능하다.
필러(filler)는 말 그대로 채워 넣은 모든 것을 지칭하며 임상에서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름이 아닌 피부의 굴곡을 제거하기 위해 신체 성분과 유사한 성분을 주입하여 주름을 제거한다.
필러의 부작용은?
필러는 피부 속의 일정 공간을 물리적 물질로 채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혈관을 심하게 누르거나 심지어 혈관 속에 들어가 혈액순환을 막으면 혈관 허혈이 유발되고 심한경우 피부 괴사에 이르게 된다.
사실 이러한 부작용은 환자 뿐 아니라 의사에게도 재앙이 아닐 수 없다. 실명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미간, 코, 팔자주름, 이마 순으로 알려져 있다. 혈관폐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술자는 시술 부위의 정확한 해부구조를 알고 인체 주입을 위한 도구로 가능하면 끝이 뭉퉁한 캐뉼라를 사용한다.
또한 주입 전에는 흡입을 통해 주사 끝이 혈관에 닿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고 되도록 천천히 적은 압력으로 주사바늘을 피부 밖으로 후진하면서 주사한다. 만약, 시술하는 도중 갑자기 환자가 안구통증을 호소하고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면 그 즉시 주사를 멈추고 바른 자세로 눕혀야 한다.
시술 후에도 시술부위에 뭉쳐짐이 없는지, 과도하게 붓거나 붉어지지 않는지 관찰을 통해 시술후 처치에 관심을 기울여, 예상치 못한 증상에 즉시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필러 시술 후 부작용이 발견되면...
인체에 대한 대응은 아무리 과도해도 지나칠 것은 없다. 다만, 무관심과 귀찮음이 있어서 그렇지... 필러의 부작용은 단기적으로는 붓기, 붉어짐이 나타나나 이러한 현상이 과도하거나 1~2일 이후에도 지속된다면 즉시 시술 의사에게 상담하여야 한다.
직접 시술한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당연하며, 대응도 가장 명확하다. 요즘처럼 인터넷 기술이 발달된 시기에는 카톡이나 메세지를 통한 사진 전송 등을 통해 시술 후 증상을 공유하고 문의하는게 현명하다.
물론 필러를 시술하다보면, 다양한 문의가 오기도 한다.
"
한번은 필러 시술자가 붉은 반점 증상을 호소하여 먼저 사진으로 확인 후 다음날 내원 진료를 한 적이 있다. 시술시 특별한 징후가 없었으나, 자연스럽고 아름다워지기 위한 시술이 도리어 부작용을 일으킴은 의사에게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 일 수 밖에 없는 일이다. 다행이 내원 진료 결과 여드름으로 판명되어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웃음으로 넘기긴 했지만...
"
모든 약은 독이다.
시술후에는...
필러의 부작용으로는 대표적으로 염증반응, 부종과 부기, 딱딱하게 굳어져 필러가 뭉치며 나타나는 통증, 그리고 심한 경우 피부 괴사 등이 나타난다. 시술 이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내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コメント